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혈압! 이대로 두실건가요?

 

중장년층의 질환이었던 고혈압이 여러 요인들로 젊은 층에서도 급격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은 대부분 건강검진 등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평소 별다른 증상 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고혈압의 원인과 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각종 원인에 의해 정상적인 수치를 넘어선 혈압을 뜻합니다. 혈압은 동맥을 기준으로 하며 혈관 벽에 가해지는 혈액의 압력을 뜻합니다. 혈압 정상수치는 심장의 수축에 의해 동맥혈관으로 혈액 흐름이 발생할 시 압력이 가장 높은 수축기 혈압과 혈액 유입 과정 시 혈액 흐름이 가장 낮은 이완기 혈압(확장기 혈압)을 모두 체크하여 파악합니다.

 

// 혈압의 4단계

 

정상 혈압

수축기일 때 120mmHg 미만, 확장기일 때 80mmHg 미만일 시 혈압 정상수치로 봅니다.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일 때 120~139mmHg 미만, 확장기일 때 80~89mmHg 미만입니다.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수축기일 때 140~159mmHg 미만, 확장기일 때 90~99mmHg 미만입니다.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수축기일 때 160mmHg 미만, 확장기일 때 100mmHg 미만입니다.

 

 

고혈압의 원인

 

일반적으로 고혈압 원인은 본태성과 이차성, 두 가지로 나뉩니다.

 

// 본태성(일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은 대개 유전적 요인이나 각종 신체적 변화, 환경 요인 등이 작용합니다. 특히 가족력의 경우 부모님 중 한 분이 해당 질환을 보유하고 있으면 자녀의 경우 50%가량의 확률로 고혈압의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 두 분이 모두 고혈압을 보유하고 있다면 70%의 확률입니다. 우리나라 기준 환자의 90%가량이 이러한 본태성 고혈압을 앓고 있습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이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에 비해 진행 속도가 확연히 빠른 이차성 고혈압은 갑상선의 일부 문제나 신장 질환 증상 등의 기타 질환에 의해 유발되거나 약물의 부작용, 남용 등으로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기준 환자의 10% 미만이 해당 질환을 보유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 운동

첫번째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는 운동입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고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식습관

고혈압은 짜고 매운 식단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인 만큼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 이하로 낮추는 것이 좋으며 채소와 과일, 견과류, 생선, 우유 등 고혈압에좋은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체중 감량

비만은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로 체중을 감량하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체중 1kg을 줄이면 혈압이 1~2mmHg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몸을 지속적으로 긴장시켜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을 빨리 뛰게 만드는 원인이므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 생활, 음악 감상, 명상 등을 통하여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금주 및 금연

알코올과 흡연은 혈압을 높이며 맥박수도 증가하여 혈압약의 치료 효과 또한 감소됩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 약물 치료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고혈압고혈압

 

 


고혈압은 심각한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예방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등 관리 잘 해서 건강한 라이프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